글 작성자: drizzle_
728x90

글쓰는사람은 갤럭시 S10e를 2020년 1월부터 지금까지 메인폰으로 이용하고 있다. 이 경험을 토대로 글쓰는사람이 느낌 장단점과 이 폰을 중고시장에서 구매해서 메인폰이나 세컨폰으로 사용할 가치가 있는지 글쓰려고 한다.


S10e?

아마 이 글을 검색한 사람은 거의 다 이 폰이 뭔지를 알고 있을거라 생각된다. 다만 간단하게 S10e에 대해 설명하자면,

  • 갤럭시 S10 시리즈
  • 2019년 2월 21일 오전 4시 공개
  • 5G가 아닌 4G 지원

이다.


장점

램은 다른 S10 시리즈와 다르게 6GB가 탑재되었지만, 부족하다고 느낀적은 한 번도 없다.

엣지 없음

다른 S10 시리즈와 다르게 엣지가 없어 강화유리같은 필름을 붙일때도 쉽게 붙일 수 있었고, 이상한 터치가 실행되지 않았다. 또한 액정이 파손되었을경우에도 엣지가 있는 기종들보다 저렴하게 수리가 가능하다.

엣지 없음, 사진속 들뜸은 강화유리가 뜬것.

삼성페이

삼성폰을 구매하는 메인 이유중 하나가 삼성페이일것이다. 대부분의 갤럭시 S6 이후의 삼성 폰이 지원하듯, 이 폰도 당연히 삼성페이를 지원한다. NFC와 MST방식이 탑재되어있다. MST안테나 위치는 카메라쪽이라 삼성페이 작동중에 카메라쪽에 귀를 대보면 신호를 강하게 내보내기에 소리가 들린다.

삼성페이, 우측 아래는 액정이 아닌 강화유리 파손.

카메라

카메라의 성능이 막 엄청 좋은 편은 아니지만 사진이 그럭저럭 잘 나온다. 아래는 글쓰는사람이 여행가서 찍은 사진이다.

초광각 카메라의 화각도 넓다.

사이드 지문인식

다른 S10 시리즈들처럼 온스크린 지문인식이 아닌 사이드 지문인식이다. 글쓰는사람은 온스크린 지문인식이 되는 스마트폰을 3달간 사용해본 유저로서, 사이드 지문인식은 정말 편하다고 느꼈다. 전원 버튼이랑 통합되어 있기에 화면을 키면서 잠금해제가 동시에 가능하다.

S10 시리즈

단지 S10 시리즈라는것 자체가 장점이다. 케이스나 강화유리 등을 구할 때 쉽게 구할 수 있다.
또한 소프트웨어 지원도 삼성에서 S10 시리즈 이후부터 3년으로 연장한다 발표하였기에, 이 글을 쓰는 시점에서 내년(2022)년까지 소프트웨어 지원을 받을 수 있다.

프로세서

엑시노스 9820이 탑재되었는데, 이는 스냅드래곤 855와 비슷한 성능을 낸다.

무게

150g으로 가벼운편에 속한다.

스테레오 스피커

스테레오 스피커를 탑재했다. 위쪽 통화 스피커의 출력이 나쁘지는 않다.


단점

모든 폰이 그렇듯, 장점만 있지는 않을 것이다.

얼마 남지 않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앞서 설명했듯 이 폰은 내년에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끝난다. 따라서 안드로이드 12가 최대이며, 보안 지원도 이후로 받을 수 없다.

고속 충전

최대 15W의 고속충전을 지원한다. 충전이 엄청 느린 편은 아니지만 그래도 아쉬운 부분이다.

디스플레이

2019년에 출시된 스마트폰임에도 불구하고 해상도가 2280x1080(FHD+)에 불과하다. 또한 주사율도 60hz이다.


정리

중요한 자료 넣어두지 않을거고 서브폰으로 이용할거다
-> 구매하는걸 추천한다. 저렴한 서브폰 요금제 추천은 조금만 내리면 확인할 수 있다..

 

메인폰으로 쓸거다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때문에 S10시리즈보다는 S20시리즈, 또는 보급형 라인으로 가는것을 추천한다(퀀텀2..)

작고 가벼운게 좋다
-> 구매하는걸 추천한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필요없다
-> 구매하는걸 추천한다


현재 시세는 중고나라 기준 10만원~20만원 사이에 형성되어있다.


알뜰폰 서브폰 요금제 추천

글쓰는사람은 최근 서브폰과 알뜰폰에 관심이 생겼다. 메인 폰의 연락처를 지인들에게 알려주다보니 부탁만 하는 지인들의 연락을 주말에도 받아야하고 사생활이 보장되지 않는 느낌이었다. 이러니 저렴한 요금제를 알아보던 중 알뜰폰을 알게 되었는데, 요금이 저렴해서 눈이 가는 요금제였다. 다만 메이저 통신사의 가족 결합 및 멤버십 혜택을 포기하지 못해 서브폰에 알뜰폰 요금제를 이용하기로 결정하였다. 이에 따라 글쓰는사람이 실제로 쓰려고 쓰려고 비교해본 알뜰폰 요금제를 적어본다.

KT망

KT망같은경우 KT 엠모바일의 초알뜰 요금제가 눈에 들어왔다.

1900원에서 2200원의 가격으로 100분/60분 + 100건/50건 + 500MB의 데이터를 제공한다. 세컨폰으로는 가끔씩 삼성페이를 결제 하고 전화를 받기만 할 예정이므로 이정도의 제공량도 충분하다 생각된다.

만약 2200원의 요금제를 생각하고 있다면, 스노우맨 슬림 요금제도 볼만하다. 150분+건+1.5GB의 데이터를 제공한다.

SKT망

세븐모바일의 초저가 갓성비 요금제가 눈의 들어왔다.

2200원~5940원의 가격으로 서브폰으로는 부족하지 않을법한 음성 통화와 데이터를 제공한다. 만약 2200원 플랜을 선택한다면, SK가 꼭 필요한게 아닌 이상 위에 있는 스노우맨 요금제를 추천한다.

 

만약 서브폰에 돈을 쓰기 싫다면 이야기모바일의 0원 요금제를 고려해봐도 괜찮다.

2년 약정 요금제로, 2년동안 매달 통화 20분을 무료로 제공한다. 데이터는 제공하지 않으니 꼭 꺼두도록 하자. 3개월마다 평균 10분의 통화를 했는지 체크하고, 통화를 하지 않았을 경우 약정이 강제 종료되어 3300원 * 이용한 달 수 만큼의 요금을 내야한다.

 

만약 이용하는 폰이 eSIM을 지원할 경우 티플러스의 eSIM요금제가 유심을 번거롭게 살 필요도 없이 괜찮다고 생각된다. 한 달 2900원~9900원으로 음성/문자 100분과 데이터를 받을 수 있다.

7/6/5개월 무료 이벤트를 하고 있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U+망

유플러스 알뜰모바일의 최강가성비 요금제가 눈에 들어왔다.

1900원 요금제의 경우 KT 엠모바일의 초알뜰 요금제와 제공량이 같다.

728x90
Email: b1@yeonw.me / 여기를 눌러 다른 연락 수단들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