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작성자: drizzle_
728x90

우분투에 지식이 없었고 많은 프로그램들을 이용해보지 않았을때는, VPS에 PLEX미디어 서버(편의상 "플렉스")를 설치하는것이 매우 막막했다.
구글링을 해봐도 전부 영어에다가 실제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대다수였다.
글쓰는사람은 6달 전에 라즈베리파이에 플렉스를 설치해봤지만, 720p로 재생해도 버벅거려서 VPS에 PLEX서버를 설치하기로 마음먹었고, 플렉스가 초기 설치시 외부에서는 접속이 되지 않는 것을 보고 아직은 플렉스를 VPS에 설치할 지식이 없다 판단이 되어 우분투를 조금 더 만져 보았고, 마침내 플렉스를 VPS에 설치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
Nginx에는 기본적으로 리버스 프록싱이라는 기능이 있는데, 설정한 도메인으로 들어오는 연결을 로컬 또는 다른 아이피에 연결해주는것이다.
덕분에 플렉스는 내부에서 접속하는것이라 판단한다.(엔진엑스의 리버스 프록싱이라는 기능을 몰랐을때는 크롬드라이버로 플렉스에 자동으로 로그인 하고 외부 접속을 허용해주는걸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엔진엑스로 접속하면 요상한 XML파일들이 떠서, 해결법을 찾던 중 ssh에서 하마치같은 기능을 발견했다.


1. VPS선택, 접속

VPS선택만큼 중요한건 없다 생각된다.
글쓰는사람이 VPS를 비교하는 글을 써놨으니 VPS를 정하지 못했다면 이 글을 참고해 VPS를 선택하면 좋을거같다.
글쓰는사람은 Vultr에 크레딧이 남아 있기도 하고, 별도로 그래픽이 탑재되어 있는 Vultr를 선택하였다(몇몇 VPS들은 그래픽을 제공해주지 않는다고 하더라, 벌쳐 뽑기 잘해야한다. 처음 접속때 영타를 빠르게 쳐보고 느리게 입력된다면 다시 만드는걸 추천한다.).

지역은 서울 또는 도쿄를 추천한다. 미국도 나쁘진 않지만, SK 인터넷을 이용하는 글쓰는사람은 저녁시간대에 계속 버퍼링이 걸렸다.

램은 1GB정도면 충분하다. 우분투 20.04를 추천한다.

Vultr를 선택했다면 아이피를 복사한다.

CMD또는 터미널에 ssh root@서버아이피 를 입력한다.

설정하거나 발급받은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비밀번호를 입력할 때 비밀번호는 표시되지 않는다.(ssh툴에 대한 기본 지식이 아예 없을때 password를 입력해도 입력이 안돼는거처럼 보여서 구글링을 1시간동안 한 적도 있다. )

위와 같은 화면이 뜨면 접속엔 성공한거다.


2. PLEX설치

먼저, 이곳을 클릭해 플렉스 미디어 서버 다운로드 페이지에 간다.

Linux를 선택하고, 자신의 프로세서에 맞는 버전의 다운로드 URL을 복사한다.

다음 아래 커맨드를 입력해 설치파일을 다운로드한다.(URL을 복사한 URL로 변경해준다.)

wget https://downloads.plex.tv/plex-media-server-new/1.21.1.3876-3c3adfcb4/debian/plexmediaserver_1.21.1.3876-3c3adfcb4_amd64.deb

이제 아래 커맨드를 이용해 플렉스를 설치하면 된다. 다운받은 폴더에 아무 파일도 없는 경우 P를 입력 후 tab을 누르면 자동으로 파일 이름이 완성된다.

sudo dpkg -i 다운받은파일

아마, 순식간에 요란하게 설치가 완료될것이다.

이제 플렉스 서버가 동작하고 있는지 확인해보면 된다.

systemctl status plexmediaserver

아래처럼 뜨면 정상적으로 서버가 돌아가고 있는거고, 프로그램을 찾을 수 없다 하면 systemctl start plexmediaserver를 입력한다.

공식 플렉스 레포지토리를 활성화하면 apt 패키지 매니저를 사용하여 손쉽게 Ubuntu에서 플렉스를 업데이트할 수 있다.
플렉스 deb 패키지는 원본 목록 파일과 함께 제공된다.
패키지에서 설치된 파일 목록을 보려면 -L 플래그를 사용하여 dpkg을 실행한다.

이 절차를 하지 않아도 상관 없지만, 따라하면 나중에 업데이트가 편할것이다.

dpkg -L plexmediaserver

아래 커맨드를 이용해 파일을 연다.

sudo nano /etc/apt/sources.list.d/plexmediaserver.list

주석(#)을 제거해 아래처럼 만든다.

이제 아래 커맨드를 실행해 플렉스에 키를 apt에 추가한다.

wget -q https://downloads.plex.tv/plex-keys/PlexSign.key -O - | sudo apt-key add -

OK라고 뜨면 아래 커맨드를 실행한다.

sudo apt update

 


3. 플렉스 웹 인터페이스 접속

먼저, 다음 커맨드를 이용해 자신의 컴퓨터의 localhost:8888가 서버의 32400포트로 연결되게한다.

ssh root@VPS아이피 -L 8888:localhost:32400

이제 VPS에 ssh로 연결되어 있는 동안은 http://localhost:8888 에서 PLEX를 볼 수 있을 것 이다.

알겟습니다를 누르고 설정하면 되는데, 아래 설정은 체크하는걸 추천한다. 지금처럼 ssh로 연결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외부에서 접속이 가능하게 만드는것이다.

이름은 맘대로 지어주면 된다.

라이브러리는 나중에 천천히 설정해도 된다.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로그인을 하고 라이브러리를 추가한다.

원하는 유형을 선택하고, 폴더를 선택하면 된다. 파일 업로드는 다음 절차에서 진행할것이다.

종류를 선택했다면, 이름과 언어를 설정해야한다.

한국어로 설정하지 않으면 한국어 자막을 가끔씩 볼 수 없을때가 있다.

 

이제 폴더를 설정해야한다. 아래 커맨드를 이용해 폴더를 만들 수 있다.

mkdir 서버이름

4. 파일들 업로드

먼저, ftp/sftp접속 프로그램인 파일질라를 설치해야한다.
먼저, 이곳을 클릭해 다운로드 페이지에 접속한다.

Download Filezilla Client를 클릭한다.
이제 절차대로 설치하면 된다. 설치 도중 백신 등의 이용약관에 동의하라 할 수도 있는데, 체크를 해제해 자신의 PC에 백신이 깔리는 일이 없도록 하는것을 추천한다.

호스트는 서버아이피를 입력하고, 사용자명은 root, 비밀번호는 VPS의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빠른 연결을 클릭한다.

연결되면 파일들이 보일텐데, 자신이 만든 폴더에 들어간다.

이제 파일을 올리면 된다. 드래그&드롭을 지원한다.


5. 재밌게 보기

라이브러리 스캔을 눌러주면 플렉스가 폴더에 있는 파일들을 싹다 긁어 모으고, 메타 데이터를 분석해 자동으로 영화포스터, 영화이름, 등장인물들을 찾아준다.

이름도 날씨의아이라고 업로드 안해고 Weathering with you라고 업로드 했음에도 불구하고 줄거리, 감독, 장르 등을 모두 찾아준다. 자막이 없을 경우, 자막을 검색해 추가할 수 있다.


소소한 팁들

플렉스는 워낙 깐깐해서, TV프로그램같은 경우 제목이 TV프로그램제목 + Ep.에피소드 가 아니면 인식을 잘 못한다.
영화같은경우 "영화제목 + (출시년도)" 라는 폴더를 만들고 그 안에 영화 파일들을 업로드 하면 된다.

 

솔직히, 이 글을 쓰면서 넷플릭스 플랜 9500원을 아끼려고 이렇게 까지 해야하나 싶다.
VPS유지비로 최소 5천원이 나가는데, 4500원때문에 보고싶은걸 수동으로 업로드 하고 불편하게 보는, 이런 수고를 해야하나 싶다.
특히 모바일이나 태블릿에서는 PLEX premium(4.99달러/월)을 가입해야 마음껏 볼 수 있다. 가입하지 않으면 1분마다 끊긴다.
PLEX프리미엄을 가입한다 했을 때, 4.99달러(약 5700원) + 호스팅비 5000원 = 10700원이 된다. 넷플릭스보다 비싼 가격이다.
쨋든, 글쓰는사람은 플렉스 서버를 홈서버에 설치해두고, 가끔 넷플릭스에 없는게 있으면 업로드해서 보는 중이다.

플렉스 설치하고, 파일 업로드하면 찾아주는게 재밌다.

 

쨋든 VPS에 플렉스를 설치한걸 축하한다!! 글 봐줘서 고맙다.

728x90
Email: b1@yeonw.me / 여기를 눌러 다른 연락 수단들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