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작성자: drizzle_
728x90

글쓰는사람은 얼마 전 SC제일은행 통장을 개설하였고, 이와 PAYCO의 연동성(호환성)에 감탄하였다. 원래도 알고 있긴 했지만 이렇게 편할줄은 몰랐다. 페이코에서 SC제일은행 통장에서 이체를 할 경우 수수료가 무제한 면제될 뿐더러 잔액 조회, 거래 내역 조회 등도 가능했기 때문이다. 글쓰는사람은 신한카드의 글로벌 플러스 체크카드를 제일은행에 연결하여 사용하고 있었지만, 무조건 적립이 아닌 전월실적을 채워야 적립이 됐었기에, 그것도 0.2%밖에 적립이 되지 않았기에 고민하지 않고 해지하였다.
그러던 중 페이코 포인트 플러스라는것을 알게 되었고, 카드를 발급하게 되었다. 만17세 미만 미성년자는 체크카드가 아닌 선불카드로 발급된다. 선불카드가 아닌 카드는 페이코에서 본인 명의 카드라고 이름을 붙여놨다. 다른 점은 본인 명의 카드는 해외 결제가 지원되고, 수수료도 무료다. 이용 한도도 200만원이다. 발급처는 KB국민카드이다.
카드 플레이트 종류에는 레드와 화이트가 있다. 화이트는 전면에 페이코 로고가 왼쪽 상단에 조그맣게 있는거 말고는 아무런 디자인도 들어가 있지 않다. 글쓰는사람은 레드로 발급을 하였다.

발급

신청 후 5일정도 지났을 때 카드가 우편함으로 도착했다. 글쓰는사람은 선불카드 형식으로 발급이 되어 제니엘 같은 카드 배송이 아닌 일반 우편으로 왔다. 체크카드 형식으로 발급이 될 경우 인편배송으로 집 앞까지 배송이 될 것 이다.

발급 과정에서 교통기능을 추가할건지 선택할 수 있는데, 후불교통카드가 아니라 티머니 선불교통카드이다. 즉 일일이 충전을 해주어야 한다. 

한장의 설명서가 들어있다. 빨강빨강, 페이코다운 디자인에 페이코다운 폰트이다.

디자인

이번에는 CVC를 가리지 않았는데, 말로만 듣던 000이 나왔기 때문이다. 카드 테두리는 금색으로 되어있다. 멀리서보면 메탈 플레이트같은 느낌도 든다. 조금 과장하면 프리미엄 카드 느낌이 난다. 일반적인 카드사의 체크카드와는 비교가 되지 않는 수준. 카드 플레이트 자체는 유광인데 PAYCO, POINT등은 무광 처리를 해줘서 만져보면 매트한 느낌과 플라스틱 만지는 느낌이 난다. 체크카드류에서 이런 디자인은 처음 본다. 마그네틱 색도 카드 플레이트 색이랑 맞췄다. JIS규격을 넣어주고, 카드 번호 인쇄를 하얀색으로 해 줬으면 좋았을거같다.

연결 가능 은행

페이코에 등록 가능한 모든 은행이 연결 가능하다. 하나 하나 나열을 하자면, 스탠다드차타드 제일은행(SC제일은행), 하나은행, 농협은행, 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기업은행, 카카오뱅크, 부산은행, 케이뱅크, 씨티은행, 산업은행, 경남은행, 대구은행, 전북은행, 우체국, 새마을금고, 광주은행, 제주은행, 신협, 수협은행 외에 여러 증권사들이 연결 가능하다.

여기서 조심해야할점이 있다. 이 카드는 통장에 바로 연결되지 않고, 간접적으로 연결된다. 카카오페이카드를 생각하면 편하다. 카드에서 결제 요청을 했는데 포인트가 부족한 경우 10000원이 충전되고 승인된다. 만약 3000원을 결제했는데 포인트가 2000원밖에 없고 통장에는 5000원밖에 없다면 한도초과가 나온다.

발급 가능 연령

페이코를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연령. 앞서 서술했듯이 만17세 미만 미성년자는 선불카드로 발급이 된다. 차이점은 아래와 같다.

  체크(VISA) 선불(국내)
해외이용가능여부 + 해외수수료 면제 여부 O X

선불카드의 BIN을 조회해보면 매입은 국민카드에서 담당한다는것을 알 수 있다.

혜택

카드를 발급받기만 해도, 전월실적 등을 채울 필요 없이 아래의 혜택이 모두 제공된다.

매달 바뀌는 특별 혜택(최대 5%적립)

카드를 발급받기만 해도 이렇게나 많은 혜택이 제공된다. 매달 바뀌는 혜택이므로 위에 있는 혜택은 변경될 수 있다.

이디야, 빽다방, 롯데리아, 마켓컬리, 오아시스마켓, 요기요, 배달특급, 티몬, 위메프 에서 5%나 적립이 되고, 올리브영, 알라딘, 야놀자, 위버스샵, 오늘의집, Qoo10에서 3%~3.5%가 적립된다. 가맹점이 제한되어있기는 해도 5%는 선불카드치고 굉장히 높은 혜택이다. 글쓰는사람이 지금까지 발급 받은 카드중 피킹률 5%가 가능한 체크카드는 KB국민 쏘영 체크카드 하나뿐.(2021.07.13 - [금융/국내] - 국민카드 쏘영(So Young) 체크카드 발급 후기, 혜택, 중학생 체크카드 추천)

국내

국내 결제시 2%가 적립된다. 모든 가맹점이 아니라 페이코 가맹점에서. 페이코 삼성페이가 아니라 바코드/QR/NFC등을 이용해야한다. 
페이코 가맹점 외에서 페이코 실물카드/페이코 삼성페이 이용시에는 0.2%가 적립되며, 페이코 가맹점에서 페이코 포인트플러스카드로 이용시 최대 2%가 적립된다.. 일반적인 무실적 체크카드랑 비슷한 수준의 적립률이다.
편의점에서 포인트를 출금할 수 있다. 적립된 포인트도 충전이 가능한지는 의문이지만 월 2회 출금 수수료가 면제된다. 제휴 편의점은 CU, GS25, 세븐일레븐, 롯데마트, 롯데백화점 등 편의점 앞 ATM이거나 롯데 계열이다.

해외

해외 이용수수료가 면제된다. 카드 약관에 써져 있는것이 아니어서 언제든지 바뀔 수 있지만, 별도 고지 전까지 국민카드 0.25% + 비자 1.1%가 면제된다. 또한 곧 페이코 비자 컨택리스 결제기능이 출시 예정이라고 한다.

정리

페이코 가맹점에서 페이코 바코드,QR,NFC결제를 자주 하는 사람이라면 발급을 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발급이 무료일 뿐더러 발급만 하면 전월실적 상관 없이 위에서 서술한대로 2% 를 적립해주기 때문. 또한 매달 바뀌는 혜택으로 일부 가맹점에서 5%나 적립받을 수 있다. 이외 해외 수수료 면제 등의 혜택도 있으니 직구를 많이 하는 사람에게도 추천한다. 

한달 20만원 이상 이용하고 쿠팡, 스타벅스, 간편결제, 교통 등을 자주 이용한다면 헤이영 체크카드도 한 번 볼만 하다. 

 

신한카드 Hey Young(헤이영) 카드라이더 체크(다오) 발급 후기, 혜택

글쓰는사람은 얼마 전 헤이영 체크카드를 해지하였다. 이유는 적은 할인 한도 및 글 쓰는 사람에게는 맞지 않을 거 같은 혜택들, 이미 다른 카드에 있는 혜택 때문이다. 다만 곰곰이 생각해보니

yorublog.tistory.com

위 글에서 자세히 서술해두었다.

728x90
Email: b1@yeonw.me / 여기를 눌러 다른 연락 수단들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