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작성자: drizzle_
728x90

글 쓰는 사람은 얼마 전 쏘영 체크카드를 발급하였다. 이 카드는 만 12세~만 18세만 발급이 가능한 카드라 희소성도 있을뿐더러 카드 혜택을 받기 위한 전월 실적 기준도 낮고, 글 쓰는 사람이 한 달에 한 번쯤은 쓰는 영역에서 할인이 되기에 발급받았다. 교통할인이 있어 후불교통까지 넣어 발급하였다. 미성년자는 전 금융권 합쳐서 1장의 후불교통카드만 발급이 가능하기에, 기존에 있던 신한 틴즈 포니 후불교통카드를 해지하였다. KB국민카드같은경우 신한카드와는 다르게 카드 비대면 신청이 안돼서, 이에 따라 글 쓰는 사람은 KB국민카드 영업점에 방문하였다. 미성년자는 후불교통카드 단독 신청이 불가능하고 법정 대리인과 함께 방문해야 한다.

이 카드는 10대 청소년들이 자주 이용하는 업종에서 혜택을 주는 체크카드이다.

(좌) 샘과 (우) 일반

카드의 플레이트 종류에는 샘과 일반이 있다. 글 쓰는 사람 같은 경우 일반 플레이트를 발급받았다. 

 

[쏘영 체크카드] 스트리밍 5%, 패스트푸드 5%, 편의점 5% - KB 국민카드

KB국민카드 로그인 정보로 라이프샵에 자동 로그인 합니다.

m.kbcard.com

만 18세 미성년자 같은 경우 위의 링크를 통해 비대면으로 신청하면 되고, 만 17세이면 후불교통카드를 넣지 않는 조건으로 발급이 가능하다.

카드는 목요일에 신청했고, 수령은 화요일에 했다. 주말이 껴있어서 그런지 시간이 더 걸린 듯하다.

신한카드처럼 카드마다 일일이 안내장을 만드는 게 아니라, 하나의 안내장에 모든 카드의 안내를 넣었다. 쏘영 체크카드 같은 경우 찾을 수 없다.

글 쓰는 사람의 경우 은련(UnionPay) 버전으로 신청했다. 해외 결제를 하려고 이런 게 아니라, 국민카드 자체 홀로그램이 싫어서 발급받은 건데 정작 은련 홀로그램도 들어가 있지 않다.. 그리고 IC칩을 자세히 보면 KB국민카드가 각인되어있다. 은련은 일반 등급이다.


카드 연회비/혜택

연회비

면제

혜택

쏘영 체크카드의 경우 총 6가지의 영역으로 구성되어있다. 모든 영역의 할인 한도를 더하면 5천원이다.

스트리밍

멜론, 유튜브 프리미엄 결제 시 5%가 할인된다. 한도는 1천 원. 2만 원을 결제해야 최대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 유튜브 프리미엄+멜론 조합으로 이용하면 최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다만 유튜브 프리미엄은 기본적으로 유튜브 뮤직을 포함하고 있기에, 멜론까지 구독하는 건 낭비가 아닐까 싶다. 최소 이용금액은 3천 원.

문구점, 스터디 카페

문방구 업종에서 3천 원 이상 결제 시 5%가 할인되고, 독서실 업종에서 5천원 이상 결제시 5%가 할인된다. 할인한도는 1천 원.

편의점

GS25, CU에서 5천 원 이상 결제 시 5%가 할인된다. 할인한도는 1천 원.

패스트푸드

패스트푸드 업종에서 7천 원 이상 결제 시 5%가 할인된다. 패스트푸드 업종은 맥도널드, 버거킹, 롯데리아 등등. 7천 원을 넘기는 게 쉽지는 않을 거 같다. 마찬가지로 할인 한도는 1천 원이다.

대중교통

만 원 이상 이용 시 5%가 할인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국민카드는 한 달에 두 번 출금되는데, 1부터 15일까지의 이용분은 15일부터 3 영업일 이후에 출금되고 15일부터 말일까지 이용분은 해당 월 말일부터 3 영업일 이후에 출금된다. 즉, 후불교통이용대금이 출금될 때마다 만 원 이상을 이용해야 5%가 할인된다. 버스 요금을 1000원으로 계산하고 평일에 왕복으로 탄다고 계산했을 때는 2주 동안 교통 이용금액 만 원 이상이 되지만,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게 불규칙하면 해당 조건을 맞추는 게 어려울 수도 있다.(실제 상담사에게 들은 내용)

전월 실적

5만 원 이상
-> 혜택받은 건도 전월 실적 포함됨.
-> 교통같은경우 혜택을 받던 받지 않던 실적으로 인정 안됨

피킹률(이용금액 대비 혜택)

  이용금액 할인금액 비고
스트리밍 10450 522 유튜브 프리미엄
문구실 5000 250  
독서실 15000 750  
편의점 10000 500  
패스트푸드 10000 500  
대중교통 20000 1000 결제일 2번 다 만 원
기타 15000 0  
       
85450 3522  
피킹률 (3522/85450)*100 4%  

그냥 대충 쓴다고 가정했을 때 피킹률이 4%나 되는 놀라운 카드이다. 참고로 교통 이용금액은 전월 실적 합산에서 제외되니 교통 기능을 포함 한 달에 딱 5만 원만 쓸 생각이라면 교통을 포기하거나 이 카드 대신 신한 틴즈 포니 후불교통을 쓰도록 하자.

 

정리

딥드림 같은걸 이용하면서 제대로 된 할인(적립)을 못 받고 있고 한 달 이용금액이 10만 원, 편의점과 독서실, 패스트푸드, 대중교통, 스트리밍을 적당히 섞어 이용하면 이 카드를 강력히 추천한다. 한 달 이용금액이 20만 원 이상이면 이 카드는 적절하지 않다. 헤이 영 체크카드노리 체크카드, 라이언 치즈 체크카드를 추천한다(누르면 관련 글로 이동한다). 한 달 이용금액이 5만 원 미만이고, 삼성 페이 같은걸 안 쓰고, 무조건 카드를 찾는다면 페이코 포인트플러스 카드를 추천한다. 이 카드는 페이코 포인트를 이용해 결제한다. 기본 적립률은 0.2% 이지만, 2022년 3월 6일 기준으로 빽다방 등의 일부 가맹점에서 5%가 적립되기에 잘만 쓰면 적립을 많이 받을 수 있는 카드이다.

728x90
Email: b1@yeonw.me / 여기를 눌러 다른 연락 수단들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