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작성자: drizzle_
728x90

글쓰는사람은 이 카드를 발급받으려고 하나은행까지 직접 걸어가는 수고를 하면서 계좌를 개설하고 카드를 발급받았다. 즉, 그만한 가치가 있는 카드이기에 이렇게 한 것이다. 하나카드 홈페이지에는 모바일 전용카드라고 나와있지만 실제로는 실물 카드로 발급이 가능하다. 자세한 혜택은 아래에서 서술하도록 하겠다.

대부분이 알고 있겠지만 하나카드같은경우 체크카드 신규 발급이 아니라 재발급, 추가 발급일 경우 2000원의 수수료를 받는다. 다만 만 원이상 사용하면(12월 31일까지) 전액을 돌려주기에, 발급받고 싶은 카드가 있으면 내년이 되기 전에 빠르게 신청하도록 하자. 


멀티카드?

여러장의 카드를 한 장의 실물 카드로, 그때그때 카드를 원큐 페이 앱에서 변경하며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현대카드의 카멜레온, 국민카드의 알파원카드와 비슷한 서비스라고 생각하면 된다. 

1Q페이(원큐 페이) 앱 상단에는 멀티카드라는 메뉴가 존재한다. 클릭하면 두 번째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오고, 여기서 자신이 실물 카드로 사용하고 싶은 모바일카드(또는 다른 멀티를 지원하는 카드)를 선택하면 된다. 우선 결제카드 같은 경우 업종별로(후불교통, 해외) 어떤 카드를 사용할 것인지 설정할 수 있다. 
현대카드든 국민카드든 신용카드에는 비슷한 서비스가 있으면서 체크카드에는 지원하지 않는것이 아쉬웠는데 하나카드는 이런 서비스를 신용/체크 구분 없이 지원하는 게 좋은 거 같다. 

카드 디자인

멀티 애니 체크카드같은경우 위와 같은 디자인으로 홈페이지에 디자인이 나와있는데, 위의 디자인은 삼성 페이나 하나 원큐 페이에 카드를 등록했을 때 뜨는 카드 이미지이다. 어느 가맹점에서 혜택이 적용되는지 나와있기에 생각하려고 노력하지 않아도 된다는 건 장점인 거 같다. 

실물 카드는 위와 같이 생겼다. 무려 비자 플래티늄이 탑재되어 나온다. 비자 로고같은경우 현대카드나 신한 헤이영 카트라이더 에디션처럼 배경이 제거된 독수리만 나온다. 분명히 홈페이지에는 연두(초록, 형광) 색으로 나와있는데 위의 카드는 왜 파란색, 노란색, 초록색 등이 조화된 색인지 궁금할 것이다. 이는 카드를 기울이면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색이 나오게 된다.

유효기간을 가리지 않았는데, 그 이유는 유효기간이 5년이 넘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카드는 유효기간이 5년, 또는 그보다 조금 더 짧게 발급되는데 이 카드는 글 쓰는 사람이 2021년 9월 11일에 발급받았고, 유효기간은 27년 00월까지니 유효기간이 5년 2개월이 넘어가는 것이다.

(좌) 홈페이지 캡쳐 (중, 우) 직접 찍은 사진

기울이게 되면 하나카드 홈페이지와 비슷한 색이 나오게 된다. 사진처럼 많이 기울이지 않고 조금만 기울여도 홈페이지에 있던 색이 나온다.

카드 혜택

앞서 서술했듯이 글 쓰는 사람이 은행에 직접 가는 수고를 겪어가며 이 카드를 발급받은 이유는 바로 혜택에 있다. 완전한 무실적 카드인데도 불구하고 신용카드보다 조금 낮은 수준의 혜택을 제공한다.

전 가맹점 0.2% 적립

여기까지는 무실적 체크카드 치고는 특별할 게 없다고 느낄 수 있다. 다만 진짜는 다음 혜택부터이다.

페이 결제 0.4% 적립

하나 원큐 페이, 삼성 페이, 네이버 페이, 쿠페이, LG페이, L페이, 카카오페이, SSG페이, 페이코에 카드를 등록하여 결제하는 건에 대해 0.4%가 적립된다. 일반적인 무실적 체크카드 적립률이 0.3%인데, 이 카드와 삼성 페이를 이용함으로써 0.1%를 쉽게 더 적립받을 수 있다.(스마일 페이는 적립되지 않는데, 이 점은 아쉽다.)

쇼핑 0.6% 적립

마트, SSM(GS슈퍼, 롯데슈퍼, 이마트 에브리데이,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백화점(신세계, 현대, 롯데)에서 0.6%나 적립된다.

신한 딥드림(Deep Dream) 체크카드도 20만 원 실적을 채워야 겨우 0.6%가 적립되는데, MULTI Any 하나카드는 이런 전월 실적 기준 없이 그냥 0.6%를 적립해준다.

딜리버리 0.8% 적립

말 그대로 배달앱에서 0.8%가 적립된다.

대중교통 1% 적립

시내버스, 마을버스, 광역버스, 공항버스, 지하철, 철도(KTX/SRT 포함), 공항철도, 철도(KTX/SRT포함) : 한국철도공사(코레일) / SRT 현장 및 공식 홈페이지, App을 통한 결제 시 1%가 적립된다. 전월 실적을 채우지 않고 그냥 무실적으로.


전 가맹점 적립 외에 다른 영역들에서는 적립 한도가 5만 원이다. 다만 적립률이 제일 높은 대중교통만 쓴다고 가정했을 때도 500만 원을 이용해 야하기에 5만 원이라는 적립 한도는 결코 낮은 적립 한도가 아니다.


여담

새로 나온 카드라 지점에 자재가 없을 줄 알았는데 하나카드에서 밀어주고 있는지 자재가 있어서 하나은행에서 즉발이 되었다. 옆에 계신 분도 신용을 추천받으신 건지 체크를 추천받으신 건지는 모르겠지만 MULTI Any 카드를 추천받고 계셨다.

참고로 이 카드는 멀티 애니(MULTI Any) 신용카드의 파생형 체크카드 상품이다. 보다시피 신용에서 적립률만 낮춘 체크카드.

BIN을 조회해보니 신용카드와 공유하는 거 같다.

미성년자로써 하나은행에서 계좌와 체크카드를 신규로 발급했는데, 계좌 개설 글에서 서술했듯이 은행원분이 미성년자 단독으로 계좌를 만드는 건 처음이라고 말씀해주셨다. 이에 따라 은행원분은 계좌를 만들어 주실 때 은행 내규를 찾아보셨는데, 당연하게도 체크카드는 하나카드에서 담당하기에 하나카드 담당자분께 전화를 걸어 미성년자 단독 내점 시 즉발이 가능한지 여쭤보시고 카드를 발급해주셨다.

 

미성년자 하나은행 단독 계좌 개설 후기

하나은행의 입출금이 자유로운 통장, 주거래 우대 통장을 만들어보았다. 원래는 하나은행 계좌 개설 계획이 없었지만 MULTY Any 카드의 혜택이 좋아 보여 하나은행 통장을 만들게 되었다. MULTY Any

yorublog.tistory.com

조만간 멀티 카드에 연결할 수 있는 카드를 발급받은 후 연결해서 이용해볼 예정이다.

728x90
Email: b1@yeonw.me / 여기를 눌러 다른 연락 수단들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