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작성자: drizzle_
728x90

하나은행의 입출금이 자유로운 통장, 주거래 우대 통장을 만들어보았다. 원래는 하나은행 계좌 개설 계획이 없었지만 MULTI Any 카드의 혜택이 좋아 보여 하나은행 통장을 만들게 되었다. MULTI Any카드 발급 후기는 조금만 글을 내려보면 확인할 수 있다. 만 14세 이상 미성년자는 하나 원큐 앱으로 비대면 계좌 개설이 가능하지만, 글 쓰는 사람은 주민등록번호 뒷자리가 표기되지 않은 새로운 여권을 가지고 있기에 불가능해서 은행에 직접 청소년증을 가지고 방문하여 계좌를 개설하였다. 하나은행은 미성년자 서명 거래가 되는 은행 중 하나이다.

하나은행 같은 경우 개설 방어, 그러니까 대포통장 관련 법이 강화된 이후 미성년자든 성인이든 계좌 개설 목적이 없으면 한도제 한계 좌도 개설을 잘해주지 않는다고 들어서 걱정했는데, 은행원분이 내부 규율(내규) 확인 후 바로 만들어주셨다. 은행원분이 미성년자 단독으로 통장 개설을 하러 온 경우는 처음이라고 말씀해주셨다.

하나은행에 문의 후 통장개설여부가 영업점 책임자의 판단하에 결정된다는 말을 보고 놀랐는데, 다행히도 은행원분이 법정대리인 동의 서류 등을 요청하지 않으시고 만들어주셨다. 물론 한도 제한 계좌로. 물론 이건 지점마다 다르기에 무조건 미성년자 단독 계좌 개설이 가능하다고 장담하지는 못한다. 

하나은행이 원래 외환은행이었다는 사실은 대부분의 사람이 알고 있을 것이다. 덕분에 하나카드에는 해외 수수료가 우대되는 상품이 많은데, 글쓰는사람은 지금 멀티 애니 체크카드만 은행에서 발급받아 추후 추가로 해외 수수료가 우대되는 카드를 발급받고 링크를 걸어두겠다.


통장 개설하기

필요 서류

필요 서류는 언제든지 변동될 수 있으니 하나은행 카카오톡 상담톡에 먼저 문의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위의 사진에 첨부되어 있듯이, 필요 서류는 다음과 같다. 만 14세 이상 기준이며, 만 14세 미만은 단독 계좌 개설이 불가능하다.

- 실명확인증표(학생증, 여권, 청소년증)
- 위에 나와있는 실명확인증표에 주민등록번호가 나와있지 않으면 주민등록 초본 또는 가족관계 증명서 추가 지참

- 도장(서명거래 가능)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지점 책임자의 판단에 따라 계좌 개설이 거절당할 수 있다.

은행 방문

글쓰는사람이 아는 바로는 하나은행 같은 경우 SC제일은행처럼 꼭 집 근처에 지점에 방문하지 않아도 된다. 그말은 즉 개설방어를 당했을경우 다른 지점에 가면 개설이 될 수도 있다는 얘기다. 글 쓰는 사람은 편한 집 근처 지점에 방문하였다. 대기가 앞에 2분이 계셨는데, 30분은 기다린 거 같다. 2시 40분에 방문했고 3시 10분에 창구에 앉았으니. 단축 운영을 해서 3시 30분이 되니 은행 문이 닫혔다.

글 쓰는 사람은 앞서 서술했듯이 청소년증만을 가지고 은행에 방문하여 계좌 개설과 체크카드 발급 두 개 모두 성공하였다. 

글 쓰는 사람이 발급받은 상품은 주거래 하나 통장이다. 개인적으로는 영하나 통장을 발급받고 싶었지만(수수료 면제 조건이 훨씬 간단하다) 이 통장은 간단한 조건만 달성하면 수수료가 면제되는 상품이다. 수수료 면제가 목적이라면 SC제일은행의 두드림통장을 발급받는 것을 추천한다. 거의 모든 수수료(타행 ATM 출금수수료 포함)가 면제된다. 자세한 건 아래 글 참고.

 

미성년자 SC제일은행 계좌 개설하기

SC제일은행의 원화통장과 외화통장을 만들어보았다. 외화통장은 애드센스 수취를 위해 개설하였고, 입출금통장(원화통장)은 페이코와 연결하여 사용하고자 개설하였다. 글쓰는사람의 애드센스

yorublog.tistory.com

잠깐 얘기가 샜는데, 수수료 면제 조건은 급여/연금 입금, 아파트관리비 출금, 카드결제대금 출금(신용/체크 합산, 월 5만 원 이상), 주택 정약 종합저축 납입, 공과금 2건 출금 중 하나만 달성하면 된다. 하나만 달성할 경우 하나은행 ATM현금인출 수수료 면제, 타행이체 수수료가 면제된다. 2개 이상을 달성한 경우 타행 ATM 출금 수수료가 추가로 면제된다. 체크카드를 쓰고 주택청약 종합저축까지 하나은행에서 가입했다면 타행 ATM 출금수수료까지 면제가 되니 두드림통장이랑 다를 건 없어 보인다. 자세한 건 이곳을 참고하길 바란다.

하나은행은 보안카드를 자물쇠카드라고 부른다. 은행원분이 자물쇠카드를 등록하실 때 농협에 OTP가 있고, 그걸 끌어와달라고 요청드리지 못해 자물쇠카드를 가지게 되었다. 글 쓰는 사람은 자물쇠카드를 써본적이 없어 불편해 하나원큐앱에서 OTP를 등록하였다.

인터넷뱅킹 신청하기

글쓰는사람은 은행원분이 인터넷뱅킹도 신청할 거냐고 물어봐주셔서 한다고 했지만, 실수로 개설하지 못했다면 계좌 개설 시와 동일한 서류를 가지고 은행에 방문해 신청할 수 있다. 법정대리인의 동의는 필요하지 않다.

체크카드 발급하기

글쓰는사람은 무실적카드치고는 적립률이 매우매우 좋은 멀티 애니 체크카드를 발급받았고, 후기 및 혜택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기를 바란다.

 

하나 MULTI Any(멀티 애니) 체크카드 발급 후기, 혜택 정리

글쓰는사람은 이 카드를 발급받으려고 은행까지 직접 걸어가는 수고를 하면서 계좌를 개설하고 카드를 발급받았다. 즉, 그만한 가치가 있는 카드이기에 이렇게 한 것이다. 하나카드 홈페이지에

yorublog.tistory.com


하나 원큐

하나 N뱅크와 외환은행 스마트 뱅크가 통합된 은행 앱이다. 

깔끔하게 잘 만들었다. 하나 원큐를 쓰면 주거래 하나 통장의 수수료 우대 조건을 채우지 않아도 타행이체 수수료가 무제한 면제된다. 기본 인증수단은 얼굴 인증인데 글 쓰는 사람은 지문인증으로 등록하였다.

다만 앱이 조금 느리다. 하나 원큐로 통합 이후 무거워졌다는 평들이 종종 보이는데, 못쓸 정도는 아니다. 


후기

글 쓰는 사람은 주거래은행을 하나은행으로 옮기려고 한다. 글쓰는사람은 체크카드로 한 달에 5만 원 이상을 이용하기에 수수료 면제도 받을 수 있고, 원큐를 쓰기에 체크카드를 이용하지 않아도 상관없다. 타행 출금이 필요한 경우 SC제일은행계좌에 입금 후 출금하면 되기에 프로세스 하나가 추가되는 거 말고 크게 불편한 점은 없을 거 같다. 

5개의 은행에서 거래하는 미성년자로써 말하자면, 통장이 많은 게 꼭 좋은 건 아니다. 하나, SC제일은행 외에 모든 계좌는 해지하고 싶을 정도다. 돈을 어디에 넣어둘지부터 시작해서 친구한테 어떤 계좌번호를 알려줬는지 등등 생각할게 많아진다. 

하나금융지주는 순 우리말을 이용하는것을 선호한다. 예를 들어, 다른 은행에서는 고객님이라고 표현하는것을 손님이라고 표현하고, 앞서 서술한 자물쇠카드같은경우에도 한자어인 보안 대신 우리말인 자물쇠를 사용한 예이다.

728x90
Email: b1@yeonw.me / 여기를 눌러 다른 연락 수단들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