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작성자: drizzle_
728x90

글쓰는사람은 한 달에 15만 원 정도를 사용한다. 기존에는 쏘영 체크카드를 메인으로 사용하고 있었지만, 전월 실적 5만 원이라는 조건을 채우고 나서 까지 쏘영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은 손해인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마침 신한 플레이 앱이 업데이트되어 주니어 모드라는 게 생겼고, 첫 화면에서 신한 밈이라는 카드를 보게 되었다.

신청 화면을 보자마자 토스가 만들었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토스가 만든거같이 3d로 된 이모지가 있었기 때문이다. 위 이미지의 카드를 보면 알겠지만 이 카드는 선불카드이다.


신청하기

만 14세부터 만 18세까지만 신청할 수 있다. 신한은행과 신한금융투자 계좌, 오픈뱅킹 등록 계좌가 연결 가능하지만, 선불카드이기에 계좌가 없더라도 발급되는 가상계좌를 통해 충전이 가능하다.

신한 플레이(구 신한페이판)의 카드를 스크롤하다 보면 신한 Meme(밈)이라는 카드를 볼 수 있다. 신청하기를 누르면 앞에서 본 신청 화면이 나오게 된다.

카드 디자인을 선택하고, 본인인증을 한 후 카드 수령지를 지정하면 신청이 완료된다. 카드가 배송되기 전에도 신한 페이판 앱을 통해 카드 이용이 가능하다. 이 카드는 선불카드이기에 체크카드를 신청할 때처럼 여권+청소년증(학생증) 조합으로 인증이 필요하지 않다.

신한페이판을 가입하면 왼쪽의 주니어 모드 신청이 완료된 화면을 볼 수 있고, 카드 신청이 완료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국내 결제만 가능하다고는 하는데 비자 브랜드로 발급이 된다. 해외 결제도 가능한지는 카드가 배송된 이후 테스트를 해볼 예정이다.
충전 계좌를 등록해야 하는데, 앞서 말했듯이 충전 계좌는 신한금융투자 계좌와 신한은행 계좌, 오픈뱅킹 등록 계좌만 등록이 가능하다. 물론 충전 계좌를 등록하지 않아도 카드 사용이 가능하나, 충전 금액, 송금 한도에 제한이 있다.

  계좌 등록 X 계좌 등록시
충전(잔액)한도 50만원 200만원
일일 충전한도 100만원 500만원
1회 충전한도 20만원
일일 송금한도 50만원
월 충전한도 2000만원

카드 수령

아무런 예고도 없이 토요일에 카드 배송원분께 전화가 왔다. 밈카드같은경우 선불 전자식 지급결제수단이기에 페이코 포인트플러스카드처럼 우편으로 올 줄 알았지만 제니엘로 와서 당황하였다.

카드 봉투는 일반적인 카드 봉투랑 똑같다.

봉투 속에는 위의 내용물이 들어있다. 다른 카드 안내장들처럼 딱딱한 말투랑 딱딱한 디자인이 아닌 동글동글한 디자인인 거 같다.

선불카드라는 걸 이렇게 강조해야 하나 싶기도 하다.

카드 디자인

체크카드라는 게 믿기지 않을 정도로 고급지다. 뒷면에는 홀로그램과 비자 로고가 통합된 비자 홀로그램 로고와, 충전 가상계좌번호, 카드번호가 있다. 다른 카드 디자인들은 뒷면 또는 앞면에 Prepaid card라고 써져 있는 거 같던데 이 플레이트는 티나게 써져있지 않다. 오른쪽 상단에 작게 써져있을뿐. 마그네틱 같은 경우 JIS규격을 사용한다.

카드에는 이미지가 그려진 부분만 유광으로 처리되어있어 확실히 신경 쓴 느낌이 난다. 또한 빨간색 바탕의 MEME이라고 쓰인 곳 위의 별 모양 같은 경우 진짜로 반짝반짝하다.

혜택

전월 실적은 10만 원, 적립 한도는 1만 포인트이다. 마이신한포인트로 적립된다.

멜론, 지니, 벅스, 플로 5% 적립

바이브도 적립이 되었으면 하는데, 바이브는 적립이 되지 않는다. 이제 다른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옮겨야 하나 싶다.

앱스토어, 구글 플레이 스토어 5% 적립

원스토어도 적립된다. 무실적으로 1% 적립되는 4Tune체크카드보다는 한 달에 10만 원 이상을 이용한다면 이 카드가 나은 거 같기도 하다.

편의점 5% 적립

이 혜택 때문에 쏘영 체크카드를 쓰지 않고 이 카드를 메인으로 써야 할지 고민이다. 최소 이용 금액이 없기 때문에 적립받기도 훨씬 쉬울 거 같다.

아무 곳에서나 0.1% 적립

이 혜택도 전월 실적을 채워야 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어쨌든 0.1%가 적립된다. 요즘은 기본 적립률이 0.2% 정도 되는데 0.1%는 조금 아쉬운 부분이다. 다만 위의 혜택들이 있으니 혜택이 나쁘지 않은 카드인 건 확실하다.

다만 적립에는 기프트카드, 선불카드 등 충전 금액, 마이신한포인트 사용금액, 지방세, 국세, 대학 등록금, 아파트 관리비, 이 카드로 할인받은 금액은 전월 실적이 제외된다. 적립이랑 할인이랑은 달라서 아마 5% 적립받은 금액도 전월 실적에 들어갈 거 같긴 하지만, 만약 적립이랑 할인이랑 같다고 한다면 전 가맹점 0.1% 적립 때문에 애초에 실적을 채울 수가 없기에 이 부분은 신한카드에 문의를 해보고 글을 수정하겠다.

여담

카카오 뱅크 미니 VS 신한 밈(Meme)

  카카오뱅크 미니 신한 Meme(밈) - 계좌 등록시
충전(잔액)한도 50만원 200만원
일일 가상계좌를 통한 충전한도 x 10회
일일 송금한도 30만원 50만원
ATM이용 가능 불가
헤택 ATM출금수수료 무료 음원, 편의점, 앱스토어 5%

신한 밈같은경우 가상계좌를 통한 충전 횟수 한도가 존재하는데, 이는 심각한 단점이다. 지정 계좌를 이용하면 되지 않냐고 말할 수도 있는데, 그건 아래서 서술하겠다.

등록계좌를 통해 충전이 불가능한 버그(해결됨)

거래 거절 대상 고객이라며 충전이 거절된다. 가상 계좌를 통해서만 충전이 가능한데, 앞에서 서술했듯이 가상 계좌를 통해서는 충전 횟수 제한이 존재하기에 이는 그냥 넘길 수 있는 버그가 아닌 거 같다.

11월 6일 확인했을때 해당 버그는 해결되어 있었다.

온라인 결제

나마네 카드나 코나 카드 등 온라인 결제가 불가능"했었던" 카드들을 보았어서 그런지 혹시 온라인 결제가 되지 않을까 걱정했는데 쿠팡에서 결제가 잘 된다.

신한페이판 앱의 주니어 모드

기존의 딱딱한 디자인이 아닌 위처럼 예쁜 디자인으로 바뀌게 된다. 결제는 기본 모드보다 조금 불편해지지만, 이쁘니까 된 거 같다. 또한 카드 이미지가 글 쓰는 사람이 발급한 카드 이미지가 아닌데 이 버그는 조만간 고쳐질 거 같다. 잔액에 쉼표가 안 찍히는 것도 조금 불편하다.

선불카드의 단점

선불카드 이용 불가 가맹점에서는 결제가 불가능하다. 코나 카드랑 카카오 뱅크 미니카드는 체크카드로 우회를 해서 등록을 해놨던데, 신한카드는 이를 해놓지 않았던 건지 일부 가맹점에서 이용이 불가능하다.

  • 전화승인, 수기 전표 가맹점
  • 무승인 가맹점
  • 외환 결제 가맹점
  • 통신요금 등 정기 납부
  • 취소 수수료 부과되는 가맹점(철도, 영화, 고속버스)
  • 부분 취소 가능한 가맹점
  •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BIN을 조회해보니 선불카드로 나온다. 다른 카카오 뱅크 미니카드나 코나 러키 카드처럼 체크카드로도 등록할 수 있었을 거 같은데 선불카드로 등록된 게 아쉽다. 또한 해외 결제를 막아놓은 선불카드에 로열티를 지급해야 하는 비자 브랜드를 넣어둔 이유가 궁금하다.

또한 토스에서 조회도 되지 않아 전월 실적 충족 현황 및 이용 내역을 편하게 알기 어렵다. 다행히도, 신한카드는 기명식 선불카드는 삼성 페이에 카드 등록이 가능하다.

예상했었지만 삼성 페이에 플레이트 디자인이 제대로 나오지는 않는다.

신용카드?

네이버에 신한 밈(Meme)을 등록했을 때, 신용카드라고 나왔다.

신한 SOL과 연동

신한 SOL에서 위와 같이 신한 밈의 잔액과 사용 내역을 확인 가능하다.

최소 충전금액이 10000원이다. 물론 Meme 위에 나온 가상계좌를 통해 충전하면 충전 금액 제한이 없다. 잔액 옆 플러스 버튼을 눌러 충전했을때만 제한이 있을뿐.

플러스 버튼을 눌러 충전시 예금주가 (이름)_신한카드 라고 나올때 눈치 챘는데 무통장 방식으로 충전된다. 플러스 버튼을 누르면 밈 카드 가상계좌로 돈이 이체되는 방식.

신한 SOL앱에서 신한 밈의 잔액을 이체할수도 있다. 신한플레이 앱에서는 5000원부터 이체가 가능했는데 쏠에서는 1원부터 이체가 가능하니 더 좋아진 부분.

이체한도는 1회 20만원, 1일 50만원으로 정해져있다. 적다고 생각되긴 한데, 많이 적은편은 아니어서.

정리

한 달에 10만 원 정도를 이용하는 미성년자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카드인 거 같다. 혹시 10만 원보다 적게 사용하거나, 많이 사용할 경우 다른 카드의 혜택이 더 좋을 수 있으니 아래 글을 확인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미성년자가 쓰기 좋은 체크카드 - 미성년자 체크카드 추천

몇 년 전, 관련 법률이 개정되며 만12세 이상이면 누구든지 체크카드 발급이 가능해졌다. 초등학교 6학년, 중학생이상이면 누구나 발급이 가능해졌다. 만14세미만 미성년자 체크카드 발급하기 몇

yorublog.tistory.com

 

728x90
Email: b1@yeonw.me / 여기를 눌러 다른 연락 수단들 알아보기